보리빵 & 통밀빵 만들기 재료 :

보리가루 barley flour 3컵 또는 통밀가루 whole wheat flour 3컵(1컵 250ml 계량컵 사용) /

 물에 불려 놓은 완두콩, 크린베리, 랜틸콩, 잣(집에 있는거 활용하면 좋다. 해바라기씨, 호두, 오트밀등) /

따뜻한 물 1컵반 /

메일플 시럽 2큰술 (또는 꿀, 아가베 시럽, 조청도 좋음) /

이스트 2/3큰술(약7g) 

[ 반죽 순서 ]

1. 넓은 볼에 따듯한 물 1컵반 넣기

2. 메이플시럽 2큰술 넣기

3. 이스트 2/3큰술 넣기(약 7g) 잘 저어 준다. 

※ 드라이이스트 중에 인스턴트 이스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재료들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다 넣어도 된다.

   액티브 이스트를 사용할 경우는 따뜻한 물에 넣고 5분~10분정도 기다렸다가 넣어 준다.  

   부드럽고 찰진 반죽을 원한다면 식물성 기름 2큰술 넣어준다. (기름은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

4. 보리가루 3컵 반을 넣어준다.

5. 소금 1작은술 넣어준다. (여기까지 반죽이 다 된거나 다름 없다)

6. 단단한 나무 주걱이나 스패츌러로 반죽을 섞고 손으로 5분간 반죽해 준다.

    울퉁불퉁 했던 반죽이 만질수록 매끄러워진다.  반죽이 너무 되직하면 구워졌을때 밀도가 높고 딱딱해진다. 
    그릇에 붙는 듯 아닌 듯, 손에 붙는 듯 아닌듯, 말랑말랑하고 매끈하게 반죽해준다.

7. 젖은 천으로 덮어서 실온에 2시간 둔다. 통밀빵 보다는 많이 부풀지 않고 조금 부풀어 있다. 그대로 플레인으로 바로 구워도 좋구,

    가운데 공간을 좀 만든후 해바라기씨 한 줌, 오트밀 한 줌등 집에 있는 견과류들을 넣고 구워도 맛있다.

8. 해바라기씨와 오트밀이 곳곳에 고르게 들어가도록 반죽해준다. 손으로 대충 모양을 잡아서 식빵팬에 바로 넣어준다.

9. 천이나 그릇등으로 덮어서 다시 1시간 기다려 준다.

10. 이제 한 시간이 지날때쯤 오븐을 섭씨 218도, 화씨 425도로 예열해준다. 1시간후에 열어서 팬을 오븐에 넣기 전에 뜨거운 물을 담아

      오븐 위에 칸에 넣고, 빵 반죽을 아래칸에 넣고 25분~ 30분간 구워준다.

11. 따뜻할때 바로 자르면 빵 속이 밀리기 때문에 1시간 이상 식힘망에서 충분히 식힌 후에 칼질을 해준다.

12. 아몬드 버터나 땅콩버터를 발라 먹으면 너무 고소하고 맛있다. 매일 먹어도 좋은 건강하고 맛있는 빵!

     생각보다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수 있어서 좋다. 이 레시피 그대로 통밀빵을 만들면 더 쫀득하고 맛있다.

     사지 말고 직접 만들어서 드셔 보시길~~~!!

 

보리가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보리가루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보리가루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로, 보리가루는 단백질과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 B군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영양 성분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보리는 쌀에 비해 식이섬유함량이 5배 많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로 이뤄져 있어 장내에서 천천히 소화돼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는다. 다만 열을 제거한다는 효능을 보면 열 체질인 소양인의 당뇨에 특히 도움이 된다.

반죽 순서 6번 : 손으로 5분간 반죽한 상태

반죽 순서 7번 : 가운데 공간을 좀 만든후 각종 콩과 견과류등을 넣어 준 사진

반죽 순서 9번 : 식빵팬에 담고 천으로 덮은후 굽기전 실온에 1시간 둔 사진

순서 10번 : 섭씨 218도에 30분 구운 사진

순서 11번 :  오븐에서 꺼낸후 1시간 이상 식힘망에서 충분히 식힌 사진

땅콩버터에 발라 먹으면 고소하고 맛있어요!

+ Recent posts